"복잡 연결망에서 유한크기 눈금잡기3"의 두 판 사이의 차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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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math>\tau_l\sim P_s \tau\sim |\epsilon|^{-\nu_t+\beta'}</math> | <math>\tau_l\sim P_s \tau\sim |\epsilon|^{-\nu_t+\beta'}</math> | ||
− | 그런데 ν<sub>t</sub>보다 β'이 크면 | + | 그런데 ν<sub>t</sub>보다 β'이 크면 ε이 0으로 가면서 생존확률이 줄어드는 속도가 풀림시간이 커지는 속도보다 더 빠 |
2009년 7월 6일 (월) 21:29 판
이 글이 이 논문에 대한 마지막 글이 될 것 같습니다. 앞 글에서는 평형통계물리 모형 중 가장 간단한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이징 모형에 대한 유한크기 눈금잡기(FSS) 이론이었다면 이 글에서는 비평형통계물리 모형 중 가장 간단한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접촉 과정(contact process; CP)에 대한 FSS 이론을 소개합니다.
입자의 소멸률은 1, 복제율은 p라고 하면, 환산복제율과 다양한 양들은 임계점(pc) 근처에서 다음처럼 쓸 수 있습니다.
\(&\epsilon\equiv (p-p_c)/p_c,\ \rho\sim\epsilon^\beta,\ \chi'=N(\Delta \rho)^2\sim\epsilon^{-\gamma'},\ \chi\sim|\epsilon|^{-\gamma},\\ &\xi\sim|\epsilon|^{-\nu},\ \tau\sim|\epsilon|^{-\nu_t},\ P_s\sim\epsilon^{\beta'}\)
ρ는 입자 밀도, χ'은 요동, χ는 감수율, ξ는 상관길이, τ는 풀림시간(relaxation time), Ps는 생존확률(survival probability)입니다. 접촉 과정의 경우 시간되짚기 대칭(time reversal symmetry)에 의해 β = β'이며, 일반적인 비평형 시스템에서 γ와 γ'은 다르다고 합니다.
임계점 근처에서 하나의 입자에서 시작한 클러스터(방울; droplet)의 평균 시공간 크기(average space-time size) S는 방울의 수명(lifetime) τl에 방울의 크기 ξc의 공간차원 제곱을 곱한 걸로 볼 수 있습니다.
\(S\sim \tau_l\xi_c^d\sim|\epsilon|^{-\sigma}\)
수명은 살아남은 방울의 평균 풀림시간이라 할 수 있는데요, 다시 말해서 생존확률 곱하기 풀림시간입니다.
\(\tau_l\sim P_s \tau\sim |\epsilon|^{-\nu_t+\beta'}\)
그런데 νt보다 β'이 크면 ε이 0으로 가면서 생존확률이 줄어드는 속도가 풀림시간이 커지는 속도보다 더 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