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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h5 style="margin: 0px; line-height: 3.428em; color: rgb(34, 61, 103); font-family: 'malgun gothic',dotum,gulim,sans-serif; font-size: 1.166em; background-position: 0px 100%;">이 항목의 스프링노트 원문주소</h5>
| + | ==개요==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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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[랜덤워크(random walk)]]<br> | + | * 도박사의 파산(gambler's ruin) |
| + | * 브라운 운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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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==도박사의 파산==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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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h5 style="margin: 0px; line-height: 2em;">개요</h5>
| + | * [http://math.ucsd.edu/%7Eanistat/gamblers_ruin.html http://math.ucsd.edu/~anistat/gamblers_ruin.html] |
| + | * [http://en.wikipedia.org/wiki/Gambler%27s_ruin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Gambler's_ruin] |
| + | * 일정한 총량의 돈을 가진 사람 A,B간의 게임 |
| + | * 일정한 확률로 승패가 결정되는 게임을 둘 중 한명이 파산할 때까지 반복 |
| + | ;정리 |
| + | A,B가 각각 <math>n_1,n_2</math>만큼의 돈을 가지고 있고, 각각의 게임에서 A가 이길확률을 p, B가 이길확률을 q=1-p라 두자. 한 사람이 파산할 때까지 경기를 반복할 경우, A,B가 파산할 확률은 각각 다음과 같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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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도박사의 파산(gambler's ruin)<br>
| + | (i) <math>p\neq \frac{1}{2}</math> 일 때, |
− | * 브라운 운동<br>
| + | :<math>P_A= \frac{(\frac{q}{p})^{n_1}-(\frac{q}{p})^{n_1+n_2}}{1-(\frac{q}{p})^{n_1+n_2}}</math> |
| + | :<math>P_B= \frac{1-(\frac{q}{p})^{n_1}}{1-(\frac{q}{p})^{n_1+n_2}}</math> |
| + | (ii) <math>p= \frac{1}{2}</math>일 때, |
| + | :<math>P_A= \frac{n_2}{n_1+n_2}</math> |
| + | :<math>P_B= \frac{n_1}{n_1+n_2}</math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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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;(증명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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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h5 style="margin: 0px; line-height: 2em;">도박사의 파산</h5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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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http://math.ucsd.edu/%7Eanistat/gamblers_ruin.html http://math.ucsd.edu/~anistat/gamblers_ruin.html]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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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http://en.wikipedia.org/wiki/Gambler%27s_ruin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Gambler's_ruin]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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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일정한 총량의 돈을 가진 사람 A,B간의 게임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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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일정한 확률로 승패가 결정되는 게임을 둘 중 한명이 파산할 때까지 반복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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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(정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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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A,B가 각각 <math>n_1,n_2</math>만큼의 돈을 가지고 있고, '''각각의 게임에서''''''A가 이길확률을 p, B가 이길확률을 q=1-p'''라 두자. 한 사람이 파산할 때까지 경기를 반복할 경우, '''A,B가 파산할 확률'''은 각각 다음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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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\neq \frac{1}{2}</math> 일 때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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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_A= \frac{(\frac{q}{p})^{n_1}-(\frac{q}{p})^{n_1+n_2}}{1-(\frac{q}{p})^{n_1+n_2}}</math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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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_B= \frac{1-(\frac{q}{p})^{n_1}}{1-(\frac{q}{p})^{n_1+n_2}}</math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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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= \frac{1}{2}</math>일 때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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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_A= \frac{n_2}{n_1+n_2}</math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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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(증명)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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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A,B가 가진돈을 합하여 <math>N=n_1+n_2</math>, 상수이다. | | A,B가 가진돈을 합하여 <math>N=n_1+n_2</math>, 상수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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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A가 n개의 동전을 가진 상태에 있을때, '''파산할 확률'''을 <math>P_n</math>이라 두자. | + | A가 n개의 동전을 가진 상태에 있을때, '''파산할 확률'''을 <math>P_n</math>이라 두자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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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점화식 <math>P_n=pP_{n+1}+qP_{n-1}</math>이 성립한다.<math>P_0=1, P_{n_1+n_2}=0</math>. | | 점화식 <math>P_n=pP_{n+1}+qP_{n-1}</math>이 성립한다.<math>P_0=1, P_{n_1+n_2}=0</math>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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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[[선형점화식]]이므로, 이차방정식 <math>px^2-x+q=0</math>의 해를 구하면, 1과 <math>q/p</math> 를 얻는다. | + | [[선형점화식]]이므로, 이차방정식 <math>px^2-x+q=0</math>의 해를 구하면, 1과 <math>q/p</math> 를 얻는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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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(i) <math>p\neq \frac{1}{2}</math> 인 경우는, 적당한 상수 <math>\alpha,\beta</math>에 대하여 <math>P_n=\alpha+\beta(\frac{q}{p})^n</math> 의 꼴로 쓸 수 있다. | + | (i) <math>p\neq \frac{1}{2}</math> 인 경우는, 적당한 상수 <math>\alpha,\beta</math>에 대하여 <math>P_n=\alpha+\beta(\frac{q}{p})^n</math> 의 꼴로 쓸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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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_0=1, P_{n_1+n_2}=0</math> 을 이용하여, 상수 <math>\alpha,\beta</math>를 구할 수 있다. | + | <math>P_0=1, P_{n_1+n_2}=0</math> 을 이용하여, 상수 <math>\alpha,\beta</math>를 구할 수 있다. |
| + | :<math>P_n= 1-\frac{1-(\frac{q}{p})^{n}}{1-(\frac{q}{p})^{N}}</math> 를 얻는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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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_n= 1-\frac{1-(\frac{q}{p})^{n}}{1-(\frac{q}{p})^{N}}</math> 를 얻는다. | + | (ii) <math>p= \frac{1}{2}</math> 인 경우, 적당한 상수 <math>\alpha,\beta</math>에 대하여 <math>P_n=\alpha+\beta n</math> 의 꼴로 쓸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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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(ii) <math>p= \frac{1}{2}</math> 인 경우, 적당한 상수 <math>\alpha,\beta</math>에 대하여 <math>P_n=\alpha+\beta n</math> 의 꼴로 쓸 수 있다.
| + | <math>P_0=1, P_{n_1+n_2}=0</math> 을 이용하면, <math>\alpha = 1</math>, <math>\beta =-\frac{1}{N}</math>를 얻는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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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_0=1, P_{n_1+n_2}=0</math> 을 이용하면, <math>\alpha = 1</math>, <math>\beta =-\frac{1}{N}</math>를 얻는다. | + | <math>P_n= 1-\frac{n}{N}</math> 를 얻는다. 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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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math>P_n= 1-\frac{n}{N}</math> 를 얻는다. 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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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===응용===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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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* A를 카지노, B를 소량의 돈을 가지고 온 관광객이라고 하자. |
| + | * A의 돈은 무한대로 볼 수 있으므로, B가 계속 게임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, 결국 돈을 다 잃고 나오기 쉽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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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h5 style="margin: 0px; line-height: 2em;">응용</h5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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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A를 카지노, B를 소량의 돈을 가지고 온 관광객이라고 하자. 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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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A의 돈은 무한대로 볼 수 있으므로, B가 계속 게임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, 결국 돈을 다 잃고 나오기 쉽다. 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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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==동전던지기==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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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* 앞뒷면이 나올 확률을 가진 동전 |
| + | * 원점에서 출발하여 1차원 격자점에서 동전던지기의 결과를 따라 주변의 격자점으로 움직일 때, 다시 원점으로 돌아올 확률과 기대값 |
| + | * nearest-neighbor random walk |
| + | * 앞면이 나올 확률은 p, 왼쪽으로 이동 |
| + | * 뒷변이 나올 확률은 q, 오른족으로 이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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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h5 style="margin: 0px; line-height: 2em;">동전던지기</h5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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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앞뒷면이 나올 확률을 가진 동전 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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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원점에서 출발하여 1차원 격자점에서 동전던지기의 결과를 따라 주변의 격자점으로 움직일 때, 다시 원점으로 돌아올 확률과 기대값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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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nearest-neighbor random walk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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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앞면이 나올 확률은 p, 왼쪽으로 이동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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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뒷변이 나올 확률은 q, 오른족으로 이동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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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==메모==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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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Math Overflow http://mathoverflow.net/search?q= | + | * http://www.jstor.org/stable/230438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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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==관련된 항목들==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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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* [[드무아브르-라플라스 중심극한정리]] |
| + | * [[생성함수]] |
| + | * [[이항급수와 이항정리]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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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http://www.google.com/search?hl=en&tbs=tl:1&q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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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[수학사연표 (역사)|수학사연표]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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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==사전 형태의 자료==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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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http://www.jstor.org/stable/2304386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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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[드무아브르-라플라스 중심극한정리]]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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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[생성함수]]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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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[이항급수와 이항정리]]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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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단어사전 http://www.google.com/dictionary?langpair=en|ko&q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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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발음사전 http://www.forvo.com/search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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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http://mathnet.kaist.ac.kr/mathnet/math_list.php?mode=list&ftype=&fstr= 대한수학회 수학 학술 용어집]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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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* http://mathnet.kaist.ac.kr/mathnet/math_list.php?mode=list&ftype=eng_term&fstr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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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http://www.nktech.net/science/term/term_l.jsp?l_mode=cate&s_code_cd=MA 남·북한수학용어비교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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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http://kms.or.kr/home/kor/board/bulletin_list_subject.asp?bulletinid=%7BD6048897-56F9-43D7-8BB6-50B362D1243A%7D&boardname=%BC%F6%C7%D0%BF%EB%BE%EE%C5%E4%B7%D0%B9%E6&globalmenu=7&localmenu=4 대한수학회 수학용어한글화 게시판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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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<h5 style="margin: 0px; line-height: 3.428em; color: rgb(34, 61, 103); font-family: 'malgun gothic',dotum,gulim,sans-serif; font-size: 1.166em; background-position: 0px 100%;">사전 형태의 자료</h5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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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* http://ko.wikipedia.org/wiki/ | | * http://ko.wikipedia.org/wiki/ |
| *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Coin_flipping | | *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Coin_flipping |
− | *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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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http://www.wolframalpha.com/input/?i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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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http://dlmf.nist.gov/ NIST Digital Library of Mathematical Functions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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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[http://www.research.att.com/%7Enjas/sequences/index.html The On-Line Encyclopedia of Integer Sequences]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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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* http://www.research.att.com/~njas/sequences/?q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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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http://www.jstor.org/action/doBasicSearch?Query=gambler+rui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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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http://www.jstor.org/action/doBasicSearch?Query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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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http://www.ams.org/mathscine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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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http://dx.doi.org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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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도서내검색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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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* http://books.google.com/books?q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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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* http://book.daum.net/search/contentSearch.do?query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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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도서검색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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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* http://books.google.com/books?q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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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* http://book.daum.net/search/mainSearch.do?query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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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네이버 뉴스 검색 (키워드 수정)<b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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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* http://news.search.naver.com/search.naver?where=news&x=0&y=0&sm=tab_hty&query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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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+ | ==리뷰, 에세이, 강의노트== |
| + | * Bovet, Alexandre. “An Introduction to Non-Diffusive Transport Models.” arXiv:1508.01879 [cond-Mat], August 8, 2015. http://arxiv.org/abs/1508.01879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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− | * 구글 블로그 검색<br>
| + | ==메타데이터== |
− | ** http://blogsearch.google.com/blogsearch?q=
| + | ===위키데이터=== |
− | * [http://navercast.naver.com/science/list 네이버 오늘의과학] | + | * ID : [https://www.wikidata.org/wiki/Q660446 Q660446] |
− | * [http://math.dongascience.com/ 수학동아]
| + | ===Spacy 패턴 목록=== |
− | * [http://www.ams.org/mathmoments/ Mathematical Moments from the AMS]
| + | * [{'LOWER': 'gambler'}, {'LOWER': "'s"}, {'LEMMA': 'ruin'}] |
− | * [http://betterexplained.com/ BetterExplained] | |
개요
- 도박사의 파산(gambler's ruin)
- 브라운 운동
도박사의 파산
- 정리
A,B가 각각 \(n_1,n_2\)만큼의 돈을 가지고 있고, 각각의 게임에서 A가 이길확률을 p, B가 이길확률을 q=1-p라 두자. 한 사람이 파산할 때까지 경기를 반복할 경우, A,B가 파산할 확률은 각각 다음과 같다.
(i) \(p\neq \frac{1}{2}\) 일 때,
\[P_A= \frac{(\frac{q}{p})^{n_1}-(\frac{q}{p})^{n_1+n_2}}{1-(\frac{q}{p})^{n_1+n_2}}\]
\[P_B= \frac{1-(\frac{q}{p})^{n_1}}{1-(\frac{q}{p})^{n_1+n_2}}\]
(ii) \(p= \frac{1}{2}\)일 때,
\[P_A= \frac{n_2}{n_1+n_2}\]
\[P_B= \frac{n_1}{n_1+n_2}\]
- (증명)
A,B가 가진돈을 합하여 \(N=n_1+n_2\), 상수이다.
A가 n개의 동전을 가진 상태에 있을때, 파산할 확률을 \(P_n\)이라 두자.
점화식 \(P_n=pP_{n+1}+qP_{n-1}\)이 성립한다.\(P_0=1, P_{n_1+n_2}=0\).
선형점화식이므로, 이차방정식 \(px^2-x+q=0\)의 해를 구하면, 1과 \(q/p\) 를 얻는다.
(i) \(p\neq \frac{1}{2}\) 인 경우는, 적당한 상수 \(\alpha,\beta\)에 대하여 \(P_n=\alpha+\beta(\frac{q}{p})^n\) 의 꼴로 쓸 수 있다.
\(P_0=1, P_{n_1+n_2}=0\) 을 이용하여, 상수 \(\alpha,\beta\)를 구할 수 있다.
\[P_n= 1-\frac{1-(\frac{q}{p})^{n}}{1-(\frac{q}{p})^{N}}\] 를 얻는다.
(ii) \(p= \frac{1}{2}\) 인 경우, 적당한 상수 \(\alpha,\beta\)에 대하여 \(P_n=\alpha+\beta n\) 의 꼴로 쓸 수 있다.
\(P_0=1, P_{n_1+n_2}=0\) 을 이용하면, \(\alpha = 1\), \(\beta =-\frac{1}{N}\)를 얻는다.
\(P_n= 1-\frac{n}{N}\) 를 얻는다. ■
응용
- A를 카지노, B를 소량의 돈을 가지고 온 관광객이라고 하자.
- A의 돈은 무한대로 볼 수 있으므로, B가 계속 게임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, 결국 돈을 다 잃고 나오기 쉽다.
동전던지기
- 앞뒷면이 나올 확률을 가진 동전
- 원점에서 출발하여 1차원 격자점에서 동전던지기의 결과를 따라 주변의 격자점으로 움직일 때, 다시 원점으로 돌아올 확률과 기대값
- nearest-neighbor random walk
- 앞면이 나올 확률은 p, 왼쪽으로 이동
- 뒷변이 나올 확률은 q, 오른족으로 이동
메모
관련된 항목들
사전 형태의 자료
리뷰, 에세이, 강의노트
메타데이터
위키데이터
Spacy 패턴 목록
- [{'LOWER': 'gambler'}, {'LOWER': "'s"}, {'LEMMA': 'ruin'}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