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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우 2. | 경우 2.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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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 첫번째, 직접 계산 | ** 첫번째, 직접 계산 | ||
** 두번째, nxn 행렬을 R^n 을R^n으로 보내는 함수로 보면, 함수는 당연히 결합법칙을 만족하고, 행렬의 곱셈은 함수의 합성과 같으므로 곱셈은 결합법칙을 만족시킴. | ** 두번째, nxn 행렬을 R^n 을R^n으로 보내는 함수로 보면, 함수는 당연히 결합법칙을 만족하고, 행렬의 곱셈은 함수의 합성과 같으므로 곱셈은 결합법칙을 만족시킴. | ||
* 첫번째 방법은 단지 결과를 확인할 뿐이나, 두번째 방법은 개념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음. | * 첫번째 방법은 단지 결과를 확인할 뿐이나, 두번째 방법은 개념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음.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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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입문== | ==입문== | ||
* 군 = 무언가의 대칭 = 대칭을 가지는 대상에 작용하는 변환 | * 군 = 무언가의 대칭 = 대칭을 가지는 대상에 작용하는 변환 | ||
− | * dihedral group을 정의하는 방법 | + | * dihedral group을 정의하는 방법 |
− | ** generator and relation을 사용하는 정의 | + | ** generator and relation을 사용하는 정의 |
** 다른 하나는 정다각형의 symmetry로 정의하는 방법 | ** 다른 하나는 정다각형의 symmetry로 정의하는 방법 | ||
* generator and relation을 사용하는 정의하는 경우는 여러가지 계산을 할수 있긴 하지만, 사실 기하학적인 정의없이는 의미없는 계산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쉬움 | * generator and relation을 사용하는 정의하는 경우는 여러가지 계산을 할수 있긴 하지만, 사실 기하학적인 정의없이는 의미없는 계산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쉬움 | ||
* 주어진 군이 작용하고 있는 어떤 대칭적인 수학적 대상을 알지 못하면, 군에 대한 이해를 했다고 말하기가 어려움. | * 주어진 군이 작용하고 있는 어떤 대칭적인 수학적 대상을 알지 못하면, 군에 대한 이해를 했다고 말하기가 어려움. | ||
* 군이 어디에 작용을 하고 있는가 혹은 이 군은 대체 어디서 기원하는가 하는 질문들이 유한군 표현론의 중요한 질문들 | * 군이 어디에 작용을 하고 있는가 혹은 이 군은 대체 어디서 기원하는가 하는 질문들이 유한군 표현론의 중요한 질문들 | ||
− | * | + | * diheral group이 주어져 있다면, 정다각형에 group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보면서, 2x2 행렬로 각각의 원소를 써볼 수 있음. |
** 자연스럽게 군에서 GL(2, R)로 가는 homomorphism이 얻어지게 됨. | ** 자연스럽게 군에서 GL(2, R)로 가는 homomorphism이 얻어지게 됨. | ||
* 이런방식으로 symmetry를 벡터공간 쪽으로 가져 가면 좀더 일관적이고 체계적인 공부가 가능해지게 됨. | * 이런방식으로 symmetry를 벡터공간 쪽으로 가져 가면 좀더 일관적이고 체계적인 공부가 가능해지게 됨.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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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추상적인 정의== | ==추상적인 정의== | ||
* 벡터공간 V에 주어진 군의 표현이란, 준동형사상 <math>\rho \colon G \to GL(V) \,\!</math> 을 말함. | * 벡터공간 V에 주어진 군의 표현이란, 준동형사상 <math>\rho \colon G \to GL(V) \,\!</math> 을 말함. | ||
− | * <math>\rho</math> | + | * <math>\rho</math>의 캐릭터는 <math>\chi_{\rho}(g) = \mathrm{Tr}(\rho(g))</math>로 정의됨 |
− | * <math>L^2(G)=\{f: G \to \mathbb{C}\}</math> | + | * <math>L^2(G)=\{f: G \to \mathbb{C}\}</math> 의 내적은 다음과 같이 주어짐:<math>\left \langle \alpha, \beta\right \rangle := \frac{1}{ \left | G \right | }\sum_{g \in G} \alpha(g) \overline{\beta(g)}</math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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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기약캐릭터의 직교성== | ==기약캐릭터의 직교성== | ||
− | * 기약인 | + | * 기약인 캐릭터 <math>\chi_i</math>와 <math>\chi_j</math>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 |
<math>\left \langle \chi_i, \chi_j \right \rangle = \begin{cases} 0 & \mbox{ if } i \ne j, \\ 1 & \mbox{ if } i = j. \end{cases}</math> | <math>\left \langle \chi_i, \chi_j \right \rangle = \begin{cases} 0 & \mbox{ if } i \ne j, \\ 1 & \mbox{ if } i = j. \end{cases}</math> | ||
− | * 기약 캐릭터의 직교성에 의하여 | + | * 기약 캐릭터의 직교성에 의하여 아벨군 <math>G</math> 와 함수 <math>f:G \to \mathbb C</math>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.:<math>f=\sum_{\chi \in \hat{G}} \left \langle f, \chi \right \rangle \chi</math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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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메모== | ==메모== | ||
* http://www.ams.org/notices/199803/lam.pdf | * http://www.ams.org/notices/199803/lam.pdf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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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[http://www.math.uconn.edu/%7Ekconrad/articles/groupdet.pdf http://www.math.uconn.edu/~kconrad/articles/groupdet.pdf] | * [http://www.math.uconn.edu/%7Ekconrad/articles/groupdet.pdf http://www.math.uconn.edu/~kconrad/articles/groupdet.pdf]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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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관련된 항목들== | ==관련된 항목들==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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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[[고교생도 이해할 수 있는 군론 입문]] | * [[고교생도 이해할 수 있는 군론 입문]]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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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사전형태의 자료== | ==사전형태의 자료==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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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Representation_theory | *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Representation_theory | ||
[[분류:추상대수학]] | [[분류:추상대수학]]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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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년 2월 17일 (수) 04:56 기준 최신판
개요
- 군 표현론(group representation theory)
- 군을 벡터공간의 선형변환으로 나타내어, 군의 성질을 알아보려 함.
- 군론의 문제들을 선형대수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게 됨.
- 푸리에 해석, 좀더 일반적으로 조화해석의 일종으로 이해할 수 있음.
표현론의 흔적이 반영된 학부수학
경우 1.
- 코쉬정리에 의하면, 모든 유한군은 대칭군의 부분군으로 생각할 수 있음.
- 대칭군 \(S_n\) 의 원소들은 \(n \times n \) 치환행렬로 나타낼 수 있음.
- 따라서 모든 유한군은 행렬로 나타낼 수 있음.
경우 2.
- nxn 실수 행렬의 곱셈은 결합법칙을 만족시키는가를 증명하는 법 두 가지
- 첫번째, 직접 계산
- 두번째, nxn 행렬을 R^n 을R^n으로 보내는 함수로 보면, 함수는 당연히 결합법칙을 만족하고, 행렬의 곱셈은 함수의 합성과 같으므로 곱셈은 결합법칙을 만족시킴.
- 첫번째 방법은 단지 결과를 확인할 뿐이나, 두번째 방법은 개념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음.
입문
- 군 = 무언가의 대칭 = 대칭을 가지는 대상에 작용하는 변환
- dihedral group을 정의하는 방법
- generator and relation을 사용하는 정의
- 다른 하나는 정다각형의 symmetry로 정의하는 방법
- generator and relation을 사용하는 정의하는 경우는 여러가지 계산을 할수 있긴 하지만, 사실 기하학적인 정의없이는 의미없는 계산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쉬움
- 주어진 군이 작용하고 있는 어떤 대칭적인 수학적 대상을 알지 못하면, 군에 대한 이해를 했다고 말하기가 어려움.
- 군이 어디에 작용을 하고 있는가 혹은 이 군은 대체 어디서 기원하는가 하는 질문들이 유한군 표현론의 중요한 질문들
- diheral group이 주어져 있다면, 정다각형에 group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보면서, 2x2 행렬로 각각의 원소를 써볼 수 있음.
- 자연스럽게 군에서 GL(2, R)로 가는 homomorphism이 얻어지게 됨.
- 이런방식으로 symmetry를 벡터공간 쪽으로 가져 가면 좀더 일관적이고 체계적인 공부가 가능해지게 됨.
추상적인 정의
- 벡터공간 V에 주어진 군의 표현이란, 준동형사상 \(\rho \colon G \to GL(V) \,\!\) 을 말함.
- \(\rho\)의 캐릭터는 \(\chi_{\rho}(g) = \mathrm{Tr}(\rho(g))\)로 정의됨
- \(L^2(G)=\{f: G \to \mathbb{C}\}\) 의 내적은 다음과 같이 주어짐\[\left \langle \alpha, \beta\right \rangle := \frac{1}{ \left | G \right | }\sum_{g \in G} \alpha(g) \overline{\beta(g)}\]
기약캐릭터의 직교성
- 기약인 캐릭터 \(\chi_i\)와 \(\chi_j\)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
\(\left \langle \chi_i, \chi_j \right \rangle = \begin{cases} 0 & \mbox{ if } i \ne j, \\ 1 & \mbox{ if } i = j. \end{cases}\)
- 기약 캐릭터의 직교성에 의하여 아벨군 \(G\) 와 함수 \(f:G \to \mathbb C\)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.\[f=\sum_{\chi \in \hat{G}} \left \langle f, \chi \right \rangle \chi\]
하위주제들
메모
- http://www.ams.org/notices/199803/lam.pdf
- http://www.ams.org/notices/199804/lam2.pdf
- http://www.math.uconn.edu/~kconrad/articles/groupdet.pdf
관련된 항목들
사전형태의 자료
- http://ko.wikipedia.org/wiki/군_표현론
-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group_representation_theory
-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Representation_theory_of_finite_groups
-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Character_theory
-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Representation_theory
메타데이터
위키데이터
- ID : Q1055807
Spacy 패턴 목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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